호스팅과 도메인 이해하기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면 다른 사람들이 내가 만든 사이트를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웹호스팅 서비스안에는 무료 도메인 서비스가 함께 포함되어있습니다.
단,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은 URL이 대부분 길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명칭의 URL 주소를 얻기 위해서는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령, 카페24에서 웹호스팅 서비스 신청을 하면 무료 도메인을 제공합니다. 카페24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의 주소는 http://id.cafe24.com 형식의 UR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id는 카페24에 로그인한 ID를 의미합니다.

만약 저의 경우 shuman 으로 로그인 하였다면 무료 도메인 주소는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카페24 무료 도메인 주소 : http://shuman.cafe24.com 
그렇지만 일단 이 주소 자체가 길어서 마음에 들지 않아서 나만의 도메인을 www.shuman.kr 로 만들기를 원한다면 유료 도메인 서비스를 받아야합니다.

호스팅과 도메인에 대해서 세부적인 기술적인 부분을 빼고 쉽게 설명하면,

호스팅 : 다른 사람이 내가 만든 웹사이트를 접속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
도메인 : 내가 원하는 의미이는 간략한 주소로 접속이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구성요소

도메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콤머(.)를 기준으로 세 부분으로 나뉘며, 맨 앞은 서브도메인 가운데는 루트도메인, 맨 마지막은 탑레벨도메인 입니다.

서브 도메인.루트 도메인.TLD(탑레벨 도메인)

예를 들어서 www.shuman.kr 이라면,

www : 서브 도메인
shuman : 루트 도메인
kr : TLD(탑레벨 도메인)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확인 및 신청하는 방법

웹호스팅과 마찬가지로 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많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대부분 도메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일전에 설명드렸던 가비아, 카페24, 닷홈도 모두 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신청하려는 도메인 주소가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www.shuman.kr 이라는 URL 주소로 도메인을 신청하고 싶다면 이 주소로 도메인이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도메인 사용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 업체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회하면 사용여부가 조회됩니다.
그렇지만,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웹프라우저를 열고서 해당 URL을 주소창에 입력해보는 것입니다. 일단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을 했는데 웹사이트가 열린다면 이미 해당 도메인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그럼 웹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http://www.shuman.kr/ 을 입력합니다.

다음 화면과 같이 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라고 메시지가 나오면 해당 주소로 도메인을 신청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입니다.




도메인을 신청하기 위해서 웹호스팅 업체 사이트에 들어가서 도메인 조회후 신청을 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가비아에 들어가서 도메인을 조회하고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비아 웹사이트(https://www.gabia.com/)에 들어갑니다.




상단 메뉴에 도메인 부문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세부 메뉴가 나옵니다.
도메인 세부 메뉴에서 도메인 등록 > 도메인 검색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등록 여부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입력 필드에 shuman.kr 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shuman.kr 도메인은 신청해서 사용할 수 있고, shuman.com과 shuman.net은 이미 등록된 도메인이라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원하는 도메인을 장바구니에 넣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비용을 지불하면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 도메인 신청은 다음글 '도메인 신청은 가격 비교하고 결정하자 ' 를 통해서 웹호스팅 업체별 가격을 비교해보고 신청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