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회사에 적용하기


구글앱스를 사용하는 중소기업이나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담당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구글앱스 서비스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IT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가 구글앱스를 회사에 적용하는 것은 쉬운일을 아닐 것입니다.

구글 앱스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도메인에 대한 지식도 없고 회사의 도메인 조차 없다면 어디서부터 일을 진행해야할 지 막막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도메인은 확보하였다고 해도 확보한 도메인을 구글앱스에 적용할 때에 도메인 확인 부분과 이메일 설정하는 곳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메인과 구글앱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고나서 구글앱스를 도입한다면 어려워하는 부분을 쉽게 뛰어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앱스를 활용하기 위해서 도메인에 대한 설명과 구글앱스를 가입 및 도메인 설정 부분은 다음 포스팅을 학습 후 진행하면 효과적입니다.

[ 도메인 관련 포스팅 ]




[ 구글앱스 가입 및 도메인 설정 관련 포스팅 ]





구글앱스 활용의 시작, 관리 콘솔


구글 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앱스 관리 콘솔에 접속해야 합니다. 구글 앱스 관리 콘솔에 접속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구글 앱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는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은, 관리 콘솔 링크를 통해서 바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앱스 홈페이지를 통한 관리 콘솔 접속


첫번째 방법은 구글 앱스 홈페이지(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앱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오른쪽 메뉴에서 로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메뉴를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는 필드가 나옵니다. 구글 앱스를 가입해서 연결했던 도메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도메인 이름을 모르거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고 진행바랍니다.)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 뒤에 관리 콘솔 콤보박스(선택박스)를 클릭합니다.


관리 콘솔 콤보박스를 선택하면 구글 앱스에 로그인 한 뒤에 어떤 서비스로 접속할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리 콘솔 화면과 이메일, 드라이브 화면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첫번째 방법인 구글 앱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로그인 하면 좋은 점은 구글 앱스에 대한 구글의 공지나 신규 서비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고 관리 콘솔 이외에 이메일이나 드라이브 서비스로도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구글 앱스 관리 콘솔 URL을 통한 직접 접속


두번째 방법은 구글앱스 관리 콘솔 URL에 바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관리콘솔 URL로 접속을 하면 됩니다.

자신의 도메인을 아래에 도메인명 부분에 작성한 뒤에 해당 링크로 접속합니다.

http://www.google.com/a/도메인명/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구글 앱스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구글앱스 관리콘솔 화면 구성


첫번째나 두번째 방법으로 로그인 하면 다음과 같은 구글앱스 관리 콘솔이 나타납니다.



구글 앱스의 관리 콘솔 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 됩니다. 1번은 관리 콘솔 전체 메뉴로 구글 앱스에 대한 전체 서비스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2번은 구글 앱스의 가입부터 유료 결제 설정까지 4단계로 진행 상태를 표시합니다.

3번 영역은 관리콘솔 대시보드로 구글 앱스 모든 서비스를 위젯 형태로 추가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젯 추가는 4번의 위젯 추가 메뉴를 클릭해서 가능합니다. 현재는 구글 앱스의 모든 서비스 위젯을 가지고온 상태입니다.

5번은 알림 기능으로 알림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알림 건수를 디스플레이 합니다. 6번 영역은  결제설정이나 자신의 구글 앱스 활동 내용을 표시하며 앱상태 대쉬보드 등을 통해서 구글 앱스 서비스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확인하기


구글 앱스를 전체 메뉴를 클릭하면 구글 앱스의 모든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전체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세로로 메뉴가 펼쳐집니다. 전체 메뉴의 내용을 보면 메인 화면에 있는 내용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모든 서비스 위젯을 메인 화면 영역에 배치했기 때문입니다.







구글앱스 관리콘솔 대시보드에서 위젯 사용하기


구글 앱스 화면에서 아래 오렌지색 박스 부분을 관리콘솔 대시보드라고 명명합니다. 관리콘솔 대시보드는 위젯형태로 구글 앱스의 각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이동이 가능합니다. 



관리콘솔 대시보드에서 위젯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화면의 아래쪽에 위젯 추가 메뉴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젯 추가 메뉴버튼을 클릭하면 위젯을 보관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현재는 공백으로 나타나는데 저장소 안의 모든 위젯을 위쪽의 관리콘솔 대쉬보드로 이동해서 배치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도메인 위젯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아래 위젯 저장소쪽으로 드래그합니다.




아이콘을 드래그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화면에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완료하면 도메인 위젯 아이콘이 아래쪽 저장소로 이동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의 관리콘솔 대시보드에서 도메인 아이콘이 있던 자리는 보안 아이콘이 자동으로 옮겨져서 아이콘 정렬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위젯 추가 메뉴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젯 추가 메뉴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콘솔 대시보드에서 도메인 위젯 아이콘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젯 아이콘 새롭게 배치하기


또한 관리콘솔 대쉬보드 내에서 위젯을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전 아이콘을 보안 아이콘쪽으로 마우스 드래그합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배치가 쉽도록 배치 장소가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드래그가 완료되면 보안 아이콘이 있던 자리에 이전 아이콘이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원래대로 다시 세팅을 복원하겠습니다. 이전 아이콘을 원래대로 이동시키고, 위젯 추가 메뉴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젯 저장소에 숨겨져있는 도메인 아이콘을 드래그해서 원래자리로 이동합니다.



도메인 아이콘의 이동이 완료되었습니다. 구글앱스는 이렇게 간단하게 마우스 드래그만으로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관리콘솔 대시보드에 등록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