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폴더의 구성 알아보기




이클립스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소스를 쉽게 트리구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Package Explorer 화면에 소스의 구조가 트리형태로 표시됩니다.

현장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해당 폴더 구조안에 많은 소스를 새롭게 추가해서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소스가 구성된 폴더 구조는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전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이전 포스팅을 순서대로 학습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클립스를 통해서 본 전체 안드로이드 소스의 구조는 아래 화면과 같습니다.



src 폴더


src는 자바 클래스 소스가 있는 폴더입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처음 기동될 때에 MainActivity 클래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res 폴더


res폴더는 리소스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 레이아웃 관련된 파일은 layout 폴더에 그림파일 관련된 파일은 drawable 폴더에 문자열 정의에 대한 파일은 values 폴더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gen 폴더


gen 폴더는 ADT가 자동으로 만들어내는 소스 파일이 들어가는 폴더입니다.


assets 폴더


assests 폴더는 동영상 파일들을 넣어 관리하는 폴더입니다.


AndroidMainfest.xml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요서나 권한등의 정보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default.properties


프로젝트 설정과 관련된 속성을 정의한 파일입니다. 예를 들어서 빌드 타겟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퍼티 파일이 없다면 자바 코드에 하드코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드코딩한 소스는 시스템 유지보수에서 자원 리소스와 에러의 요인이 되게됩니다.





실습 내용 함수와 클래스 정리


지난 시간 실습에서 사용하였던 내용들을 다시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setContentView() : 화면에 무엇을 보여줄 지를 결정하는 메소드입니다.
R.layout.activity_main : 화면에 보여줄 대상이 되는 XML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string/hello : 어떤 글자를 사용할 것인지를 세팅합니다.
@+id/okBtn : activity_main.xml 안에 태그 ID를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findViewById() : XML에 정의된 태그의 ID를 java 코드에서 불러오는 함수입니다.
setOnClickListenr() : 버튼이 쿨렀을 때 어떤 기능을 할지 간단하게 지정하는 함수입니다.
Intent : 어떤 기능을 실행할 지를 설정하는데 사용합니다.
Toast : 화면에 보여주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JSP에서 alert()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