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걸기와 인터넷 접속기능 실습 선수과정


이번 시간에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으로 전화걸기 기능과 인터넷 접속기능을 실습할 것입니다.
이전 강좌와 이어지는 내용으로 학습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학습바랍니다.



전화걸기와 인터넷 접속 기능 버튼 소스 추가하기


그러면 이제 두개의 버튼을 생성해서 전화걸기와 인터넷 구글 접속하기 기능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activity_main.xml 소스 안에 1번 내용을 복사해서 두 개의 버튼을 만드는 소스 코드를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 activity_main.xml 소스코드 ]



xml 화일이 수정이 아래와 같이 모두 끝나면 Graphical Layout 탭을 클릭해서 xml 소스에서 작성된 실제 화면의 layout을 확인합니다. activity_main.xml 소스 상에서 추가적으로 두 개의 버튼을 만들어서 현재 레이아웃상에서는 버튼이 겹쳐보입니다.




버튼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서 아래 화면과 같이 해당 버튼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전화걸기와 인터넷 접속기능 버튼에 이벤트 연결하기


이제 전화과 구글 접속 버튼에 이벤트를 연결시킬 차례입니다. 이벤트를 연결할 때는 MainActivity.java을 수정해야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소스코드를 작성합니다.
첫째, Button 클래스를 생성하고 activity_main.xml에서 정의 했던 두번째 전화 버튼의 식별자인 startBtn02를 findViewById() 메소드의 인자로 입력합니다. 




버튼을 클릭할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Listening하는 setOnClickListener() 메소드를 사용하고 Intent 클래스를 활용해서 버튼 클릭시의 실행할 이벤트를 정의합니다.

둘째,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Intent 클래스의 의미는 '나는 이런 의도로 무언가를 실행 하려고 합니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Intent 클래스를 생성하고 Uri.parse 부문에 tel:을 입력하면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Intent 클래스 생성이 완료되면 startActivity() 메소드를 사용해서 해당 클래스를 Active 합니다.

세째, 버튼을 클릭할 때 구글을 접속하게 하는 부분도 동일한 방법으로 작성합니다.
소스가 아래와 같이 완성되었으면 에뮬레이터를 기동시킨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Ctrl + F11)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전화 버튼과 구글 접속 버튼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 버튼 및 구글 접속 버튼을 실행하여 해당 동작이 시행될때 휴대폰에 있는 홈키가 없으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뮬레이터 설정화면에 들어가서 화면 조작에 필요한 가상키 화면을 추가해서 에뮬레이터를 가동해보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 메뉴 화면에서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안드로이드 로고 모양 아이콘)를 클릭합니다.



사용하려는 AVD Name을 선택하고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Edit Andorid Virtual Device(AVD) 대화상자의 Skin 항목부분의 Display a skin with hardware controls 부문의 체크박스를 체크한 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대화상자에서 AVD를 선택한 후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에뮬레이터를 재기동 합니다.



안드로이드폰 화면 오른쪽에 기본적인 가상 홈/메뉴 버튼이 생성되어 가동되어짐이 보입니다.



전화걸기 실습하기


전화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전화 버튼을 클릭하자 아래 화면과 같이 사전에 입력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전화번호가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기 모양의 통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통화 아이콘을 클릭하자 실제 스마트폰 처럼 통화를 시도하는 화면으로 변경됨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개통이 않되었으므로 실제 전화가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이번에는 구글에 접속해 보도록 합시다. 우측 가상 스킨의 되돌아가기 이미지 버튼을 클릭해서 이전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인터넷 접속기능 실습하기


구글 접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접속 버튼을 클릭하자 구글 모바일 웹화면으로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