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개발의 시작, 간단한 안드로이드 앱프로그램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고 구동하는 것을 실습해보겠습니다.
간단한 스마트폰앱이라고 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특정 문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원활한 학습을 위해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성 및 선행 학습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진행바랍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이클립스를 실행한 뒤에 File > New > Other 메뉴를 클릭합니다.



Select a wizard


New 대화 상자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Android Application Project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New Android Application


New Android Appliaction 대화상자에서 Application Name 항목에 HelloJava 라고 입력한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Application Name에 HelloJava 라고 입력하면 Project Name 항목과 Package Name 항목의 이름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선택사항을 디퐅트로 두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figure Launcher Icon


Configure Launcher Icon 화면은 앱의 아이콘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Image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Clipart 버튼은 클립아트를 가져올 수 있으며 Text 버튼은 텍스트를 입력하여 앱 아이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설정상태를 그대로 두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Create Activity


Create Activity 는 앱의 첫 화면을 지정하는 화면으로 각 항목마다 다른 화면 구성을 보여 줍니다.
여기서는 BlacnkActivity를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FullscreenActivity를 선택한다면 화면 구성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New Blank Activity


첫 화면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화면으로 디폴트 상태에서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이클립스 화면에 해당 프로젝트가 Loading 되면서 왼쪽 화면에 Package Exploer 항목에 HelloJava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음이 보여집니다.



왼쪽 화면의 src 폴더를 클릭하여 트리를 펼쳐서 ManActivity.java를 클릭합니다. 왼쪽 네이게이션 화면에서 클릭을 하면 오른쪽 소스 정보 화면에 해당 소스가 펼쳐집니다. 오른쪽 소스는 조금 전 대화상자 Wizard를 통해서 생성한 MainAcitity.java의 소스입니다. 안드로이드 소스는 자바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자바 프로그램 소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자바 기본 문법에 대해서 기초가 없다면 자바에 대한 별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기 위해서 툴바의 여섯번째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안드로이드 이미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AVD Name에서 Android41 항목을 클릭하고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Launch Options 대화 상자에는 Scale 항목이 0.51이 되도록 Sceen Size 는 4.0, Monitor dpi는 120수치를 입력한 뒤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구동되고 있습니다.

 



에뮬레이터가 구동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실행하기


이제 프로젝트의 Application을 실행해 보도록 합니다.
왼쪽 화면 HelloJava 프로젝트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Run As > 1 Android Application 항목을 클릭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방법이 번거로우므로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단축키는 Ctrl + F11 입니다.



Android Device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하단의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로그정보를 보기위해서 Logcat을 사용하겠느나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이클립스상에서 로그는 모니터링 해야되기때문에 Yes 항목의 라디오 버튼을 선택한 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Android41s 라는 작은 사이즈의 에뮬레이터를 만든후 에뮬레이터를 구동합니다. 에뮬레이터 구동뒤 HelloJava 프로젝트를 실행시키면(Ctrl + F11 사용)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Hello World 라는 텍스트 문구가 나타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