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 알아보기

워드프레스도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가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입형 서비스는 워드프레스 닷컴( https://ko.wordpress.com )을 통해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가입형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바로 인터넷상에서 가입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한국판 도메인을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www.wordpress.com 도메인으로 국내에서 서비스 되었지만 이제는 https://ko.wordpress.com 도메인으로 자동 리다이렉트 됩니다.

그럼 워드프레스 닷컴 사이트에 접속하겠습니다.



가운데 있는 웹사이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만들고자하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는 사이트 주소대로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도메인을 생성하여 제공합니다.
뒤의 주소 부분은 자신이만든주소.wordpress.com으로 고정입니다. 도메인 주소가 체감적으로 좀 길게 느껴집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도메인을 구매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자신이만든주소.wordpress.com 처럼 긴 주소대신에 짧은 주소를 원하면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옵니다.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괜찮습니다'를 클릭합니다.


이제 테마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클릭을 해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테마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가운데에 있는 Cubic 테마를 선택하겠습니다.



테마가 선택이 완료되었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요금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닷컴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비즈니스적으로 오디오 비디오 공간이 필요하다면 프리미엄 이상의 요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닷컴(가입형)의 장단점

워드프레스 닷컴(가입형)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대신에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무료 용량을 3GB을 주고 글쓰고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지만, 동영상이나 음악화일을 업로드 하려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둘째, 워드프레스 닷컴 서버가 미국에 있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제작하는 웹사이트가 용량을 많이 필요로 한다면 유료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닷컴의 요금제를 보면, 프리미엄은 비용이 연 10만원 이상, 비즈니스는 30만원 이상입니다.

용량을 많이 사용할 때는 아래 사항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1) 워드프레스(설치형) + 국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
2) 비용이 들더라도 워드프레스 닷컴(가입형)을 이용할 것인지

각각의 장점만 보자면

워드프레스 닷컴(가입형) : 편리성의 장점
워드프세스(설치형) + 국내 호스팅 : 비용 절감 가능, 좋은 무료 테마 선택의 폭, 웹사이트의 용량이나 동영상, 음악 화일의 자율성의 장점이 있겠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무료 요금제를 선택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닷컴에 가입과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닷컴 관리자 화면에는 웹사이트의 상태나 지표를 볼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블로그에 글쓰기 시작하기 전에 재로그인을 하면 이메일 인증을 요청합니다.


이메일 링크 확인을 하니 최종적으로 모든 가입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내 사이트' 이미지를 눌러보겠습니다.



아직 글이 작성되지 않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과 설치형 워드프레스 간단 비교 정리표

 구분

가입형 워드프레스 

설치형 워드프레스 

비용 

무료(용량 증가나 도메인 서비스는 유료) 

 무료(호스팅이나 도메인 비용 별도)

 호스팅 서비스

불필요 

필요 

테마 설치 

가능 

가능 

테마 수정 

불가능 

가능 

플러그인 설치 

불가능 

가능 

사용자 정의 CSS 여부 

추가 비용 발생 

가능 

위젯 사용 

가능 

가능 

워드프레스 수정여부 

불가능 

가능 

워드프레스 설치 

불필요 

가능 

멀티 사용자

가능(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용자만 초대 가능)

가능 

RSS

가능 

가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