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Android) 개발 환경 설치 과정


안드로이드앱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구성해야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의 구성을 위한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이 네 가지로 구성됩니다.

첫째, JDK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둘째, 자바 개발도구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세째, 안드로이드 개발도구 ADT 설치하기
네째,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이클립스 연동하기





JDK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JDK 다운로드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오라클 자바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아래와 같이 자바 플랫폼 스탠다드 에디션인 SE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윈도우8, 윈도우7을 사용한다면 화면상의 Windows x64 부분의 'jdk-8u73-windows-x64.exe' 항목을 클릭하여 JDK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한뒤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이클립스는 이클립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윈도우 버전의 64bit를 다운로드합니다.
이클립스는 별도의 Install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이클립스 패키지 압축화일을 로컬 PC에 다운로드 한뒤 압축을 해제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다운로드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서 이클립스 압축화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특정폴더에 eclipse-SDK-4.2.1-win32-x86_64.zip 화일을 다운로드 한뒤에 zip 화일의 압축을 풉니다.



압축을 풀고 나면 eclipse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자신의 로컬 디렉토리 경로에 eclipse 폴더를 복사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도구 ADT의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개발도구인 ADT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를 구동시켜야 합니다. ADT는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클립스가 설치된 폴더에서 eclipse.exe 를 클릭하여 이클립스를 실행합니다.



이클립스 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합니다.



Add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팝업화면의 Name 부문에 ADT라고 입력을 하고 Location 항목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를 입력합니다.



Select All 버튼을 클릭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하기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소스들이 들어있는 개발킷을 안드로이드 SDK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공식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아래쪽에 Other Download Options 링크를 클릭합니다.





installer_r24.4.1-windows.exe 를 클릭해서 안드로이드 SDK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정책에 동의를 한 뒤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진행합니다.





145MB 정도의 크기의 안드로이드 SDK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하기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화일을 실행합니다.




윈도우7 64bit의 경우 안드로이드 SDK 설치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두 가지가 있으며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두 가지 방법이면 정상적으로 해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 Back 버튼 클릭 후 다시 한번 Next 버튼을 클릭해봅니다.
2. C:\Windows\System32 안의 java.exe, javaw.exe 화일을 C:\Windows\SysWOW64 로 복사한후   다시 설치를 진행합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폴더 경로는 디폴트로 둔 상태에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Start SDK Manager 항목에 체크한 상태에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SDK Manager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체크한 상태에서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Manager 의 패키지를 선택해서 인스톨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SDK Manager 화면의 Package를 선택하는 체크 화면에서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는 Android 4.2 (API 17)외에  Tools와 Android 4.1.2(API 16), Android 2.2(API 8), Extras 부문의 체크박스를 체크한뒤에 Install 29 packages 부분을 클릭해서 Install을 진행합니다.



라이센스 동의 화면에서는 Accept All을 선택한뒤에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 설치가 완료가 되면 Close 버튼을 클릭한다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ADT 연결하기


안드로이드 SDK설치가 끝나면 이클립스에 Plug-in 되어있는 안드로이드 ADT가 안드로이드 SDK를 인식할수 있도록 연결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연결작업은 이클립스의 Preferences 메뉴를 통해서 진행합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Window > Preferences 를 선택합니다.



Preferences 화면의 왼쪽 트리에서 'Android'를 클릭하면 오른편에 SDK Location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오른편의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된 Android SDK 폴더를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pply버튼을 클릭한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클립스에 안드로이드 SDK가 정상적으로 로드되면 이클립스 우측 하단 화면에 Android SDK Content Loader라는 문구가 디스플레이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