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eclipse)에서 톰캣(tomcat) 연동하기


자바 웹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에서 톰캣을 연결하고 설정해야합니다.
톰캣 서버를 설치하는 것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톰캣 서버의 폴더 구조


톰캣을 설치하고 나면 톰캣 디렉토리가 생성됩니다. 톰캣 서버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는 아래 톰캣 폴더 구조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톰캣 서버 폴더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서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좋은 공부가 됩니다.

 폴더

설명 

 bin

톰캣 실행과 과련된 배치 파일이나 스크립트 파일 

 conf

톰캣 서버의 환경 설정 파일 

 lib

톰캣 서버 자바 라이브러리 파일 

 logs

톰캣 서버의 실행 상태를 기록한 로그 파일 

 temp

 톰캣 서버가 실행 중에 사용하는 임시 폴더

 webapps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폴더

 work

 JSP를 자바 서블릿 소스로 변환한 파일이 들어 있음



이클립스에 톰캣 서버 정보 등록하기


이클립스에서 만든 자바 웹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려면 아래의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 하루에도 수십번 복사 및 서버 적용 작업 반복했습니다. 

톰캣의 홈 디렉토리인 webapps 폴더에 웹 애플리케이션 복사
웹 애플리케이션 복사 뒤 테스트를 위해서, 톰캣 서버의 shutdown 및 startup을 수행

프로그램을 작성 -> 애플리케이션 복사 -> 서버 shutdown -> 서버 start

이런 이런 불편점 해소를 위해서, 이클립스는 WTP(Web Tools Platform) 플러그인 제공합니다.


이클립스 WTP(Web Tools Platform) 플러그인


WTP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개발 및 빌드 테스트 시간을 줄일수 있습니다.

톰캣 서버 시작 및 종료 기능
톰캣의 webapps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복사하지 않고 사용


이클립스에 톰캣 서버 정보 등록하기


이클립스 화면에서 Window > Preference 를 선택합니다.
Server > Runtime Environments 화면에서 오른쪽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버 등록창에서 Apache Tomcat v7.0 노드를 선택한 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해서 톰캣이 서버의 홈 디렉토리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선택한 뒤에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을 완료합니다.



설정을 완료하면 조금전 열었던 Server Runtime Environments의 화면에 톰캣 서버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톰캣 실행환경 구성하기


조금전 톰캣 서버 정보를 이클립스에 설정하였습니다. 이제는 WTP에서 톰캣을 실행할 수 있도록 톰캣 설정 파일을 복사하고 임시 배치 폴더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이클립스에 Servers뷰가 있어야 합니다. Window > Show View > Servers 를 클릭합니다.




이제는 톰캣서버를 등록해야 합니다. 오른쪽 아래의 서버탭에서 No server are .. 부분을 클릭합니다.



모든 설정은 디폴트로 상태로 둔 뒤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서버를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은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목록을 보여주고 오른쪽은 톰캣 서버에 배치된 웹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나타냅니다.

아직 웹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았으므로 양쪽 모두 공백 화면입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등록을 완료합니다



이제 이클립스 화면에서 Server 프로젝트가 보입니다.



Project Explorer 뷰에서 보면, Servers 폴더를 클릭하면 Servers 프로젝트 아래에 톰캣 실행 환경 이름으로 폴더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 폴더에는 톰캣 홈 디렉토리의 conf 폴더에서 복사해온 설정 파일들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