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 시스템 개발하기


자바를 이용해서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먼저 JDK(Java Development Kit)을 설치해야합니다. 개발자가 웹시스템을 개발할 때 유닉스나 리눅스등 서버에서 직접 자바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자신의 로컬컴퓨터에서 JDK 개발환경을 구성해서 개발을 진행하고 개발 및 테스트가 완료되면 실제 운용하는 리얼서버에 소스를 반영합니다. 소스관리는 형상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JDK 설치하기


자바(Java)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JDK(Java Developement Kit)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자바를 처음 만든 곳은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이지만 2009년4월경에 오라클에 인수되었기 때문에 JDK는 오라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먼저 아래의 오라클 자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오라클 자바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Top Downloads 메뉴에서 Java SE 메뉴를 클릭합니다.



Java SE Downloads에서 JDK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즈음에 사용되는 윈도우10, 윈도우8, 윈도우7은 대부분 64Bit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x64인 64Bit 운영체제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jdk-8u31-windows-x64.exe 파일을 클릭합니다. 요즈음 최신버전은 jdk-8u73나 jdk-8u74까지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jdk-8u73나 jdk-8u74 버전을 다운로드해도 무방합니다.




JDK 실행하기


JDK다운로드된  jdk-8u31-windows-x64.exe 파일을 클릭합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고, Next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JDK 환경변수 설정하기


JDK 설치 완료후 운영체제에 환경 변수에 JDK를 등록해야합니다. 환경 변수에 등록해야하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JDK 설치 폴더 경로
JDK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 경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컴퓨터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고급 탭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 영역에 JDK 정보를 등록하면 PC의 모든 사용자에게 설정이 적용됩니다.
JDK 설치 경로 등록전에 'JAVA_HOME' 환경 변수가 기등록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등록되어 있으면 편집으로 진행, 없으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는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JDK의 bin 폴더를 PATH 변수에 등록합니다. 기존의 시스템 Path 변수에 JDK의 bin 폴더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Path 변수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존의 값, 맨 앞에 %JAVA_HOME%\bin경로를 추가하고 ;(세미콜론)을 붙입니다.
시스템 변수의 구분자는 ;(세미콜론)입니다.




JDK 환경변수 등록 확인하기


윈도우 실행 명령에서 cmd를 입력해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실행합니다.
명령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서 시스템 환경변수에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echo %JAVA_HOME%
echo %PATH%

설치된 자바버전, 자바 컴파일러 버전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java -version
javac -versi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