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시키기


웹사이트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분석의 유용한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굳이 구글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웹사이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중의 하나는 Google Analytics by Yoast 플러그인입니다.





Google Analytics by Yoast 플러그인 설치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관리자 메뉴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화면에서 Google Analytics by Yoast 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첫번째 플러그인의 치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by Yoast 플러그인 연결하기


Google Analytics by Yoast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관리자 화면에 다음과 같은 메뉴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alytics > Settings 메뉴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by Yoast의 설정화면이 나타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인증하기 위해서 General 메뉴에서 Authenticate with your Google accout 버튼을 클릭합니다.



Authenticate with your Google accout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계정 로그인 팝업이 뜹니다.



이곳에 자신의 구글 계정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구글의 권한요청 내용의 팝업 화면이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인 Google Analytics by Yoast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한 권한 요청 확인 팝업입니다. 하단의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코드가 나타납니다. 아래 인증코드를 드래그해서 복사해둡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으로 와서 아래 입력란에 복사한 구글 인증코드를 붙여넣습니다.




구글 인증코드를 워드프레스에 붙여넣은다음에 Save authentication code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인증코드가 정상적으로 저장되고 연결되면 아래와 같이 설정화면이 변경되고 기존의 인증버튼이 Re-autenticate with your Google account 버튼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분석을 위한 프로파일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Analytics profile 항목에서 Select a profile 선택박스를 클릭합니다.




profile 에서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프로파일에서 분석할 웹사이트 데이터 항목이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이 된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