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구글 애드센스 적용 방식 변경


과거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이려면 티스토리 HTML 편집기 화면에서 소스코드 상에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붙여넣어야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방법은 사용자의 실수가 많은 방법입니다. 사용자의 실수로 오타가 난 상태에서 저장한다면 티스토리 사이트는 화면이 깨져보이게 되고 때에 따라서는 웹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상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편집하고 있는 HTML 소스를 빽업 받아놓지 않았다면 스킨을 초기화 상태로 되돌릴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이런 기능이 플러그인으로 개발되면 운영하는데 편리하겠구나 하는 생각을 여러번 하곤 했습니다.




과거 티스토리 스킨을 바꾸면 초기화 되던 애드센스 광고


과거에는 HTML 소스상에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해놓았기 때문에 만약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거나 초기화하게 되면 HTML 소스도 초기화 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많은 티스토리 운영자들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HTML 애드센스 광고 소스코드를 별도록 빽업받아 놓았다가 필요할 때 다시 복사해서 사용했습니다. 이런 방식은 매번 손이가는 불편한 수작업 운영방법이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그런데 소망의 힘일까요? 기다린 보람이 있었습니다. 정확히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 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티스토리에 간단하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때가 온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과거처럼 광고를 게재하고 HTML 소스를 별도로 빽업 받아야하는 불편함이 없어졌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을 초기화 하거나 스킨을 변경하여도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광고는 그래도 서비스 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게재하기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서 플러그인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정 목록에서 아래 화면의 네번째 줄의 Google Adsense(데스크탑 웹용)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 창이 열립니다. 광고는 상단 광고와 하단 광고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상단 광고는 자신이 포스팅한 글의 맨위에 위치하고 하단 광고는 맨 아래에 위치합니다. 디폴트는 광고 없음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상단 광고를 설정하기 위해서 상단 광고의 광고3 항목에 체크하면 애드센스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이 나타나니다.
입력 필드안에 예시로 입력가능한 광고코드의 크기가 나옵니다. 728x90 또는 468x60 크기의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의 애드센스 광고의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가져오거나 광고를 새로만들기 위해서 아래 애드센스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티스토리에서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구글 애드센스 화면이 열립니다. 광고크기 항목을 보면 728x90 크기의 광고가 있습니다. 



광고 크기를 720x90 크기로 선택합니다.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광고의 이름을 입력하고 화면 하단부분의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광고코드가 생성되었습니다. 오렌지 박스 부분이 애드센스 코드입니다. 코드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코드 입력창에 조금전에 복사했던 소스코드를 붙여넣습니다.



티스토리 하단 광고 설정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상단 하단 광고코드를 모두 입력하였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는 즉시 애드센스 광고는 게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플러그인 설정 화면과 같이 구글 애드센스 항목에 체크되어 활성화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 애드센스 광고 확인하기


애드센스 광고가 제대로 게재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광고를 게재한 티스토리에 들어갑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상단광고는 가로 728 크기의 넓은 바형태의 광고가 정상적으로 게재되었습니다.






하단 애드센스 광고 확인하기


하단 광고역시 가로 300 크기의 광고 2개로 정상적으로 디스플레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