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란 무엇인가?


구글 트렌드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을 통해서 검색한 내역을 각종 통계 지표로 만들어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구글 트렌드를 잘 활용하면 물건을 판매하는 상인이나 회사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구글 트렌드의 좋은 점은 몇 년치의 통계 데이터를 지표로 볼 수 있어서 해당 상품등 검색어에 대한 변화 추의를 볼 수 있고 검색어의 변화 추의는 결국 인터넷을 검색하는 사람들의 관심 사항의 변화 추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사항은 네이버 검색어 순위입니다. 특히 네이버 인기검색어는 하루라는 삶을 보내면서 사람들의 입에 자주 회자되는 티타임 소재가 되곤 합니다.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면 바로 인기 검색어 찾아내서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개인에게 주어진 생존 무기


요즈음에 신문에는 일주일에도 몇번씩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빅데이터는 신문뿐 아니라 광고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무엇을 했다는 식의 광고를 많이하곤합니다. 미래는 데이터 시대입니다.

과거 시대에 중소 상인은 대자본인 회사와 기업앞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습니다. 큰 회사의 마케팅 부서는 여러가지 정보를 그들만이 보유하고 미래를 예측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런 값비싼 정보는 회사 외부로 공유되지 않았습니다.

고급 정보를 가진 대자본이 독점하는 시대였습니다. 산업혁명 이후로 개인은 거대 회사앞에서 승리의 게임을 할 수 없었습니다. 개인은 정보없이 싸울수 밖에 없었고 홀로 나가서 생존하고 살아남기 힘든 시대였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구글을 통해서 정보의 평등성이 어느 정도 확보되었습니다. 노트북 한대만 있으면 한 개인도 거대 회사에서만 만지고 처리할 수 있는 고급 정보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그런면에서 개인에게 주어진 생존 무기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접속하기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해서 접속하게 되면 구글의 닷컴 도메인인 https://www.google.com/trends/ 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 사이트 페이지는 디폴트로 미국을 기반으로 열리기 되어있기 때문에 사이트 속도가 느리고 일단 오른쪽에 국가를 선택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가벼운 크롬 브라우져를 사용해도 브라우저가 속도로 인해서 느리거나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글 트렌드를 접속할 때는 아래 한국 도메인 구글트렌드로 접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구글 트렌드 사이트로 접속해서 들어갑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 용도


구글 트렌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구글 트렌드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처럼 지금 즉시 어떤 검색어가 인기있는지 확인하는 용도가 아니고 작년인 2015년도에 어떤 검색어들이 유행을 했고 검색트렌드가 어떠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작년 한해뿐아니라 몇년치의 데이터를 확인해서 앞으로의 트렌드가 어떠할지를 확인해 보는 것은 마케팅이나 미래를 준비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사용하기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아래 검색창 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세계 사람들의 관심도


먼저 전 세계 사람들의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어떠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wordpres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전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확인하려면 영어로 검색해야합니다. 한글로 검색한다면 한국사람들이 검색한 결과만 지표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검색 후 아래와 같은 데이터 지표화면이 나타납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세계 사람들의 관심은 2005년 이전 부터 시작되어서 꾸준하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4년말 정도에는 폭발적인 관심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의 관심과 트렌드가 지표로 나타나기 때문에 가독성이 뛰어납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도

이번에는 워드프레스에대한 한국 사람들의 관심과 트렌드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부분의 항목을 전세계에서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2009년도가 되어야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가 2005년도부터 확산되었는데 우리나라는 4년뒤인 2009년도부터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근래에는 폭발적인 증가추이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에서 제일 잘나가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CMS 시스템으로는 워드프레스(Wordpress)와 줌라(Joomla), 드루팔(Drupal), 마젠토(Magento)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 CMS 시스템 시장의 마켓쉐어를 조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많은 CMS 도구는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점유율을 관심도로 확인할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국가를 전세계로 변경합니다.



전세계에서 CMS 시스템 트렌드를 파악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 검색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영어로 wordpress를 입력합니다.



wordpress를 입력하였습니다. 검색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joomla를 입력합니다.



wordpress와 joomla만 비교해보아도 워드프레스가 시장에서 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rupal과 magento도 입력을 하였습니다. 아래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보면 CMS 시장은 워드프레스가 거의 잠식했다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CMS 에서 워드프레스는 독보적인 관심도 점유율을 나타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