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는 먼저 주는 선물


링크는 선물입니다. 검색엔진이 자신의 웹사이트에 후한 점수를 주는 것은 자신의 사이트가 권위있는 사이트에서 링크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처음 만들어진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엔진과 사람들이 찾아내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자신이 먼저 글을 작성할 때 다른 사이트를 링크해주는 것입니다. 자신의 페이지에 링크를 걸었다고 싫어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링크는 그 사이트에 대한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많이 링크된 사이트는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중요한 사이트로 인식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엔진이 보기에 좋은 사이트가 되기위해서는 자신의 웹사이트의 컨텐츠가 좋아야하는 것은 기본이고 가능하면 다른 사이트에게 링크 선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특별히 필요하지 않은데 링크를 남발하는 것 역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링크는 관리해야만 한다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에 정보의 정확성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웹사이트에 글을 쓰면서 링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깨진 링크가 발생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사이트에서 글을 읽다가 링크를 클릭했을 때 '해당 웹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음' 이라는 페이지 보게되면 당혹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깨진 링크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이트의 신뢰성에 좋은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깨진 링크를 관리해야만 합니다.



깨진 링크를 찾아내라! Broken Link Checker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에서 깨진 링크를 찾아내는 플러그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40만명 이상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링크 관리에 대표적인 플러그인이라 할 수 있는 Broken Link Checker 플러그인을 사용하겠습니다.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플러그인 추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검색 창에서 broken link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두번째 검색된 Broken Link Checker의 지금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 링크를 클릭해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Broken Link Checker 설정하기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설정 > 링크 검사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링크 검사기를 클릭하면 깨진 링크 체크의 일반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태 항목을 보면 아직까지 깨진 링크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 부분은 깨진 링크가 발생했을 때 메일로 알려주는 옵션입니다. 1번에 체크를 하면 깨진 링크 발생시에 관리자에게 메일을 발송합니다. 2번 부분에 체크를 하면 글을 쓴사람의 페이지에 깨진 링크가 발생하면 글쓴이에게 메일을 보내게 하는 옵션입니다. 3번 부분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일과 별도의 메일로 깨진 링크에 대한 메일을 받고 싶을 때 입력란에 메일주소를 넣는 란입니다. 별도의 메일로 통보를 받고 싶다면 3번 입력창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수정을 완료하면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할 링크 종류


이번에는 두번째 탭인 확인 할 링크탭을 클릭합니다. 이곳은 깨진 링크를 확인할 종류와 상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링크 종류란 글인지 게시판이지등을 말하면 글 상태는 발행등의 상태를 말합니다.  검사할 항목을 체크한 뒤에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검사할 링크 타입


검사할 링크 탭은 링크의 타입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HTML 링크 외에 유튜브나 Vimeo 비디오에 대한 깨진 링크를 검사하려면 체크하고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나머지 탭 옵션은 그대로 둡니다.




깨진 링크 상태를 확인하려면


깨진 링크 설정을 하였습니다. 깨진 링크의 확인을 하려면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도구  > 깨진 링크들 메뉴를 클릭합니다.



깨진 링크를 조회할 수 있는 목록화면이 나타납니다. 깨진 링크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링크가 깨져서 조치가 필요하다면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 링크 URL을 편집할 수도 있고 링크를 해제할 수 도 있습니다. 다시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해당 링크에 대해서 깨진 링크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작업으로 다시확인을 하지 않아도 Broken Link Checker는 백그라운드에서 주기적으로 깨진 링크를 검사해서 이 화면에 리포트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