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방법 정리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매매하실때 건축물대장 확인이 필요한데요. 

과거에는 서류하나 발급받기 위해서 시간을 내서 관공서에 방문해야만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인터넷만 된다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뽑아볼 수 있으니 굳이 발품을 팔 필요가 없겠죠? 

한국의 국가 정보화 수준이 세계 최상위권이란 말답게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얼마전까지만해도 인터넷으로 발급할 때 유료로 금액을 지불해야 했었는데요.


지금은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에서 무료로 열람뿐 아니라 발급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건축물대장이란 건물의 이력이 나와있는 문서로 모든 건물은 이 문서를 가지고 있고 내역을 보면 그간 어떻게 변해왔는지 히스토리를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 문서가 없는 건물은 무허가건물이 되겠습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포털에서 검색하시거나 직접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웹브라우저를 먼저 확인하세요


이때 웹브라우저는 크롬에서는 아직 오류가 발생할 수 도 있으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사용해주세요.(추후에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도 제대로 지원하면 그 때 사용하시면 무방하겠습니다. 현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민원24 첫화면 전면페이지에 보시면 자주찾는 민원 서비스 부분의 왼쪽에 건축물대장등초본 발금(열람)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무료로 건축대장의 열람과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곳을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이 서비스는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구요. 없으시다면 다른 수단으로 로그인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민원24를 사용할 때는 과정 중간에 공인인증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아직 없으신 분들께서는 이 기회에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사용하시면 향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대장 발급방법



이제 건축물관리대장 발급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건축물소재지와 대장구분, 대장종류, 수령방법과 발급부수를 입력하신 뒤에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무료이기 때문에 별도의 수수료를 요청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발급을 하시려면 반드시 집에 있는 컴퓨터가 프린터가 연결되어있어야 합니다. 먼저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열람 기능을 사용하셔서 확인하신 뒤에 향후에 실제 출력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열람만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옆에 있는 열람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프린터 출력은 하지않고 눈으로만 확인을 하는 것인데요. 

 
필수항목인 건축물소재지를 검색하시고 대장구분이 일반(단독주택)인지 집합(아파트, 연립주택등)인지를 선택합니다. 

대장구분에서 일반을 선택하시면 대장종류는 총괄과 일반으로 나뉘어지고 구분에서 집합을 선택하시면 종류는 총괄, 표제부, 전유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필수항목을 모두 입력하신 뒤에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보시거나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에 대해서 안내드렸는데요.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