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방법 쉽게 알아보기


처음 차를 구매하고 대리점에서 계약서 문서에 싸인을하고 나면 새차를 모는 것에대한 마음으로 들뜨게 되는데요.

저역시 자가용을 운전하는 입장에서 앞으로는 차량관련 서류를 만질일이 크게 없을것이란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렇지 않더라구요. 자동차를 바꾸게 되어서 기존에 타던 차를 중고로 매매하게 될때 즉, 차를 사고 팔때 필요하구요.

어떤 일로 인해서 다른 사람에게 차를 공짜로 넘겨주면서 명의를 변경하게 될때에도 반드시 자동차등록원부 발급받아야만 합니다.

 

또한 여기에는 차량 소유주 관련 정보들이 있어서 간혹 필요하기도 하답니다.

예전에는 반드시 직접 공공기관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아야 해서 많이 불편했지만 이제는 인터넷을 활용해서 집에서도 편리하게 뽑아볼 수 있습니다. 

과거처럼 발품을 팔아야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탈을 활용해서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곳에서는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초본이나 전입신고 병적증명서발급 뿐아니라 지방세 납세증명이나 건축물대장등초본 신청부터 자동차관련 내역까지 확인하거나 출력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국민이시면 생활하면서 꼭 필요한 내역을 시간절약하시면서 민원처리할 수 있으니 자주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이제 민원24 홈페이지 첫화면에 들어오시면 조금전 말씀드린 것처럼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통해서 주민등록등본 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이나 출입국 사실증명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필요한 서비스는 상단의 검색창을 통해서 찾겠습니다. 상단 입력칸에 '자동차등록원부'라고 입력하신 뒤에 검색을 해주세요. 


이제 검색결과가 뜨는데요. 해당 서류를 발급 뿐아니라 열람도 가능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화살표로 표시한 신청 버튼을 선택하여주세요.


이제 화면이 이동되면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민원24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는 공인인증서가 자주 필요하기 때문에 혹시 공인인증서가 없으신분들께서는 이번 기회에 만들어서 사용해보세요. 그럼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신 다음에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프린터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



로그인이 되고나면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단순히 열람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출력하시려면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파란색 박스로 표시한 것과 같이 지원여부항목에 반드시 '민원발급가능'이라는 문구가 보이셔야 출력이 가능합니다. 혹시 공유프린터를 사용하실때는 발급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구요. 민원신청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드디어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신청을 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먼저 필수체크인 별표시 부분인 등록번호나 성명등을 모두입력해주세요. 차량 소유자 주민등록번호는 디폴트로 비공개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내역 표시 역시 디폴트인 최종내역으로 선택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수령방법 항목인데요. 온라인발급 본인출력으로 선택하신뒤에 발급부수를 확인하시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프린터만 연결되어있다면 시간은 오래걸리지 않으며 바로 출력됩니다. 그럼 집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