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안내


과거에는 직접 지역에 있는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해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았습니다.

그렇지만 요즈음에는 더이상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되도록 세상이 편리해졌는데요.

컴퓨터와 인터넷만 사용할 수 있다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게되면 4대 보험가입이 의무화 되어있는데요. 


근래 여러가지 경제적인 이슈로 돈을 빌릴때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곳이 많지만 이것으로도 대체가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하실수 있도록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1분만 투자하셔서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금세 활용하실수 있으실꺼에요.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셔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에 들어오시면 건강을 위해서 검진대상조회도 가능하고,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나 병원에서 진료받은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찾는 메뉴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하여주세요.


그리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하여 주시구요. 참고로 웹브라우저는 현재 크롬브라우저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있으니 가능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사용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추후 온라인으로 증명서를 발급하실때에도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로그인을 하고나시면 통합징수포털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상단에는 개인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실수 있고 하단에는 사업장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개인이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증명서발급신청' 메뉴 아이콘을 선택하여주세요.


증명서 출력하기


이제 증명서발급신청 화면이 나타나게됩니다. 이곳은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의 조회 발급서비스 화면으로 증명서 발급신청을 하시게 되면 납부하신 보험료확인서를 온라인을 통해서 편리하게 프린트해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출력한 문서는 저희가 실제 국민건강보험공단 본사나 지사에서 발급받은 것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납부확인서(납부금액 확인 및 소득동제용)를 선택하여 주세요.


이제 증명서 출력이 가능한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발급용도 선택 항목를 보면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신고용으로 종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용도를 선택하신 뒤에 국문 영문여부, 발행신청년월, 세부 보험을 선택하신 뒤에 출력항목의 발급 버튼을 눌러서 증명서를 프린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간편하게 뽑아볼수 있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에 대해서 안내드렸는데요.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