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범칙금 조회 이렇게하세요


차를 가지고 운전을 하게되면 간혹 긴급한 상황이나 실수로 교통신호나 속도위반을 할 때가 있는데요. 어쩔때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그러기도 합니다.

근래들어서는 운전중 스마트폰의 문자나 카톡을 확인시는 분들도 종종 계시는데요. 

일단 통계적으로 사고의 위험이 상당히 높다고 하니 본인과 가족의 안전을 위해서 지양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운전을 오래하다보니 벌금을 내본 경험이 몇번 있습니다. 특히 신호나 속도위반의 경우 위반한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헷갈릴때가 종종 있는데요.


그런데 이제는 고민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교통범칙금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걱정이나 고민할 필요없이 확인해보면 되니까 실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특히 과거에는 우편으로 벌금내역이 날라오고 번거러웠지만 이제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확인하고 송금까지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포털에서 이파인으로 검색하신 뒤에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이파인(efine)은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무인단속 카메라에 찍힌 단속내역과 미납된 과태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납부 운전면허 행정처분 특별감면 서비스도 확인이 가능하니 운전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활용해보세요.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의 그림처럼 교통범칙금 메뉴를 선택하여 주세요.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확인하자

그러면 그 하위로 미납내역조회 아래에 최근무인단속내역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곳을 선택하여주세요.


일단 efine 사이트를 사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가 준비되시면 일반사용자를 선택하고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에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나니 몇가지 주의사항이 보이는데요. 이파인에서는 본인이 처리한 범칙금전환은 과태료로 다시 되돌릴수 없으니 유의바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벌점이죠? 벌점이 40점 이상이면 면허정지가 되고, 누산점수 1년 121점이상, 2년 201점 이상, 3년 271점 이상이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40점 미만의 벌점인 경우 최종 위반일로부터 1년동안 벌점이 추가되지 않을 경우 벌점이 소멸되니 꼭 확인하시구요. 벌점은 당해년도 위반일로부터 3년간 누산관리되니 관리하실때 유의하세요.


저의 경우 다행히 교통범칙금 조회 화면에서 근래 단속된 내역이나 미납내역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된 내용이 없다는 메세지가 보이네요. 무엇보다 과태료는 차량소유주에게 부과되고 사전통지기간, 1차과태료, 2차과태료, 압류순으로 진행되니 불이익을 당하시지 않도록 챙기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파인에서 과태료를 범칙금전환시 고지서가 우편으로 추가 발송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하시구요. 가상계좌 인터넷지로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납부기한안에 납부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