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운영체제 비트 확인 어렵지 않다

윈도우 운영체제는 과거부터 32비트와 64비트 이렇게 두 종류로 출시 되었다. 윈도우10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64비트가 숫자가 높으니 무조건 좋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번 기회에 정확히 공부해두자.

32비트와 64비트의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량의 차이이다. 32비트의 경우 2의32제곱 만큼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하고, 64비트의 경우 두 배인 2의 64제곱만큼 전송이 가능 한 것이다. 결국 64비트가 두 배의 데이터 전송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당연하고 성능이 좋은 것이다.

요즈음에는 또한 윈도우 운영체제하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32비트 64비트 두 종류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하드웨어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서 64비트 위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가능한 윈도우10을 설치할 때 64비트로 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그럼 본격적으로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비트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여기에서는 윈도우10 기준으로 알아보겠으나 윈도우7 버전도 동일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먼저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내 PC' 부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를때 나오는 팝업 화면에서 '속성' 메뉴를 선택한다.


속성 정보를 보면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프로세서와 설치된 메모리(RAM)의 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그 밑에 보면 시스템 종류 항목에 64비트 운영체제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명확하게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해당 비트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하자.


윈도우10에서 운영체제 비트 확인하는 또 한가지 방법

윈도우10에서 비트를 확인하는 또 한가지 방법이 있다. 간단한 검색을 통한 확인인데 윈도우 시작버튼 옆의 검색창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시작버튼 옆의 검색창에 아래 그림과 같이 ①'시스템 확인'이라고 입력하면 ②와 같이 '시스템 정보'메뉴가 뜨게된다. ② 시스템 정보를 클릭한다.


그러면 세부적인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열리게 된다. 항목란에 보면 시스템 종류가 있고 이 부분에 x64 기반이라고 되어있으면 윈도우가 64비트 운영체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x86은 32비트를 x64는 64비트를 말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