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개발환경, 이클립스에 아파치 서버 연결하기


지난 시간에는 PHP용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이클립스에서 워드프레스 소스를 모두 가져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클립스에 웹서버인 아파치 서버를 연결하고 워드프레스가 사용할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아래 이전 포스팅을 학습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럼 이제, 이클립스에서 웹서버인 아파치 서버의 연결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PHP용 이클립스를 구동하고 상단에서 Window >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합니다.



Preferences 윈도우창이 나타납니다.



왼쪽 메뉴에서 PHP > Servers 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Default PHP Web Server 항목이 나타납니다.
Default PHP Web Server 항목을 선택한 뒤에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Edit 버튼을 클릭하면 PHP Server 환경 설정을 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Server Porperties 항목에서 웹서버의 다큐먼트루트(Document Root)를 설정해야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해서 아파치가 설치되어 있는 오토셋 폴더에서 다큐먼트루트인 public_html을 선택한 뒤에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클릭을 클릭합니다.



이제 PHP 웹서버를 실행하겠습니다. 왼쪽 PHP Explorer에서 wordpress-eclipse 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Rus As > 1 PHP Web Application 메뉴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서 프로젝트의 index 파일을 찾는 화면입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index.php 파일을 선택한 뒤에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덱스 파일을 설정이 되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직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 오토셋을 실행한 뒤에 제어 > phpMyAdmin 접속 메뉴를 클릭합니다.



phpMyAdmin 화면에 사용자명과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MySQL에 wordpress-eclipse 라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려고 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phpMyAdmin 화면에서 데이터베이스 탭을 클릭한 뒤에 새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항목에 wordpress-eclipse 라고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wordpress-eclipse라는 신규 데이터베이스의 생성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워드프레스가 사용할 MySQL 데이터베이스의 준비가 끝났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