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은 분석을 위한 자신의 웹사이트 분석을 위한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신의 사이트의 방문자 외에 방문 유형등 여러가지 정보가 알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웹분석도구를 이용해서 사이트를 더욱 가치있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은 무료이지만 강력한 웹로그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기능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뿐 아니라 많은 웹사이트들은 애널리틱스을 훌륭한 웹사이트 분석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음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http://www.google.com/analytics)에 접속해야 합니다. 사이트 링크 클릭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계정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가입을 하기 위해서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드는 화면입니다. 1)웹사이트를 클릭하고
자신이 추적 및 분석하려고 하는 2)계정 이름과 3)웹사이트 이름, 4)웹사이트 URL 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5)업종 카테고리를 선택 박스에서 선택합니다.






모든 입력이 끝나면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에 대한 약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약관 화면에 미국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의함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분석하고자하는 웹사이트에 심을 수 있는 추적 코드와 추적ID가 나옵니다.


추적 코드와 추적 ID의 사용법


구글 애널리틱스으로 웹사이트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다면 간단한 플러그인 설치로 구글 애널리틱스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워드프레가 아닌 일반 웹사이트라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추적코드를 이식해야 합니다.

그런데 웹사이트에는 수많은 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에 추적 코드를 이식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페이지 구성이 하이러키 형식으로 구조적으로 된 웹사이트라면 include 할 수 있는 최상위 부모 페이지에 추적코드를 붙여넣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상위 부모페이지나 템플릿 페이지에 붙여넣으면 모든 페이지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추적코드를 심는 일의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PHP와 동적 콘텐츠 구현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사용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다시 찾아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화면에서 추적코드를 다시 찾아보고 싶다면 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추정 정보 화면에서 언제든지 다시 추적코드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